뇌전증이란 무엇일까? 함께 알아봐요!
고려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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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증 관리내용이 담긴 학생 관리 등록지를 학교에 제출하거나 담임교사, 보건 교사, 교감, 교장과 의논했습니까? |
자녀의 건강관리 계획에 대해 가족과 교사가 상담했습니까? |
자녀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 상의하였습니까? |
뇌전증이 자녀의 학습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했습니까? |
담임교사나 보건교사가 뇌전증에 대해서 교육을 받았는지 확인했습니까? |
뇌전증을 친구들에게 공개하고자 할 경우 학교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전달할 지 논의가 가능한지 또는 내규를 확인했습니까? |
자녀가 또래 친구들과 뇌전증에 대해서 공유하고싶어 하지 않을 경우 사생활을 보호하면서 학교생활을 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학교와 상의했습니까? |
전학 또는 학년이 바뀌면서 환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의논할 환경(담임 또는 보건교사)이 마련되어 있습니까? |
뇌전증에 대해 담임교사에게 뇌전증 관련된 위험유발요인 또는 고려해야할 사항을 학교에 전달했습니까? (피로 관리, 체육 활동, 시험, 난방장치, 학습문제, 친구 관계 문제 등) |
다음 사항에 대해 가정과 학교 간에 의견을 교류하고,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확인하셨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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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시행되는 모든 이벤트(운동, 소풍, 캠프 등)에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도록 어떻게 준비할 예정입니까? |
고려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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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중 보다 운동 후에 발작의 위험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신체적 접촉이 많은 스포츠라고 해서 특별히 발작을 더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
과격한 운동 (복싱, 유도 등)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발작은 목욕, 낚시나 다이빙 중에 발생할 있고, 수영 후 휴식 중에 발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수영 중 발작이 발생하면 위험하기 때문에 혼자 물에 들어가지 말고 교사 또는 안전요원이 있는 상황에서만 수영해야 합니다. |
머리에 강한 타격이 가해지는 운동이나 클라이밍, 등반 등은 위험합니다. |
고려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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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건강 관리 계획, 응급 의약품 관련 소견서 등을 챙겼습니까? |
응급 약품 투여에 있어 잘 알고 있는 보건교사가 동행합니까? |
학생이 발작을 할 때 응급대처법을 교육받은 교사가 동행합니까? |
학생이 발작을 할 때 1:1 도움이나 친구가 필요합니까? (이동 시 함께 이동해야 함) |
약 보관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
혹시 모를 발작 시 요실금에 대해 신속하고 신중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이 있습니까? |
구급차를 불러야 할 때를 대비해 휴대 전화 수신이나 응급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까? |
학생의 발작을 유발하는 요인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
스트레스, 수면 부족 또는 식사 거르는 등의 행위를 피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
수면 중에 발작이 발생할 때를 대비했습니까? (예: 2층 침대 중 1층에 배치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