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자도 검사가 무엇인가요?
뇌자도 검사(MEG, magnetoencephalography)는 사람의 뇌활동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가장 최신의 검사 방법입니다. 뇌자도 검사는 뇌신경의 활동을 직접적으로 기록하며, 문제가 있는 뇌신경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뇌자도 검사는 왜 하나요?
- 뇌전증 발작 위치를 정교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뇌전증 검사는 뇌전증 발작을 일으키는 뇌신경의 위치를 더 정교하게 찾고 감각, 운동, 시각, 청각, 언어 기능 등 여러가지 뇌 기능을 담당하는 뇌신경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합니다.
- 뇌자도 검사를 통해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뇌파 검사 결과상 뇌전증이 발생하는 뇌 부위가 분명하지 않거나 좌우 구별이 되지 않아서 수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뇌자도 검사를 통해 뇌전증 발생 부위를 정확하게 확인 하여 수술을 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뇌자도 검사로 무엇을 측정하나요?
- 306개의 특수 센서로 자기장을 측정합니다.
- 뇌신경이 활동하거나 흥분할 때 발생하는 전류는 자기장을 형성하는데, 뇌자도 검사 헬멧의 306개 특수 센서들은 이 자기장을 측정합니다.
뇌자도 검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높은 해상도로 뇌신경의 활동을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 뇌자도 검사는 두개골, 경막, 두피의 방해를 받지 않고 뇌파 검사에 비하여 훨씬 더 많은 센서(306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 정확하게 뇌전증 발생 부위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 고통이 없고 안전합니다.
- 뇌자도 검사는 비침습적이고, 고통이 없습니다. 주사, 방사능, 고압 자기장 등의 노출이 없으므로 어린이와 성인 모든 연령에서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 폐쇄공포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MRI 검사와 달리 뇌자도 검사 중에는 소음이 없고, 폐쇄 공포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뇌자도 검사는 뇌신경의 활동을 각성과 수면 중에 모두 측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