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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증지원센터

뇌전증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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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증이란 무엇일까? 함께 알아봐요!

뇌전증과 학교이야기 일상편
뇌전증 학생을 돌볼 때 가장 중요한 것
  • 뇌전증 학생의 건강상태, 약물복용, 학교생활의 어려움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 뇌전증 유형별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각 학생 별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문제들
  • 기억력 저하
  • 피곤함 - 발작 증상으로 피곤하고 집중이 안 됨
  • 항뇌전증약 - 부작용으로 피곤함, 집중력 저하, 기분 변화, 행동 문제
  • 편견 - 주변의 뇌전증에 대한 이해 부족
  • 우울, 불안 - 뇌전증 환아의 약 30%가 경험함
  • 낮은 자존감
뇌전증 학생이 겪는 문제를 구별하는 기준
뇌전증 학생이 겪는 문제 구별 가능한 증상
피로와 집중력 저하
  • 작업 완료 속도가 느림
  • 어려운 작업을 힘들어 함
기억력
  • 자신이 하려는 일을 종종 혼동
  • 건망증
인지 처리 (사고 능력)
  • 새로운 개념을 더 느리게 습득
  • 쉽게 좌절감
  • 수업 중 부주의
  • 다단계 지침을 따르는데 어려움
실행 능력 (느린 응답 시간 )
  • 부주의
  • 조직 및 문제 해결 능력 취약함
  • 작업 시작 / 지속하는데 어려움
  • 충동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함
뇌전증 발작의 영향

뇌전증 학생과 가족의 스트레스와 불안

  • 뇌전증 발작의 예측 불가능성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름)
  • 항뇌전증약의 부작용
  • 발작 시 신체 손상에 대한 공포
  •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기 힘듦, 따돌림
  • 평일 학습 시간에 병원 방문, 결석
  • 부모 직장생활에 영향을 줌
  • 가족 내 갈등 (부모, 형제 등)
항뇌전증약의 영향

뇌전증 발작과 항뇌전증약은 아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단 발작의 종류, 강도, 항뇌전증약의 종류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주의력
  • 반응속도
  • 각성도
  • 기억력
  • 인지기능
  • 운동기능
  • 집중력
  • 기분장애
  • 행동문제
    유발
뇌전증과 언어능력
  • 대부분의 뇌전증 학생들은 학업에 큰 문제가 없으나 개인에 따라 학습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뇌전증의 유형, 원인 및 발생 부위에 따라서 다름
  • 뇌의 왼쪽 측두엽 및 두정엽 뇌전증: 읽기 및 언어능력이 떨어질 수 있음
  • 항뇌전증약: 집중력, 기억력 및 언어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음
  • 언어 능력을 판단하는 지표들
    • 기억력 저하
    • 집중력 저하 및 부주의
    • 읽기 및 이해의 어려움
    • 음소 인식 및 철자 문제
    • 지침을 기억하기 어려움
    • 지침을 따르기 어려움
  •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학생, 부모 및 교직원 간에 열린 의사소통 여부 확인합니다.
    • 시각, 청각 및 운동 기능을 모두 포함하는 다양한 학습방법을 준비합니다.
    • 학생의 장점을 파악하고 활용합니다.
    • 학생이 지시 사항을 따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친구와 함께 작업하도록 합니다.
    • 발작 발생 등 그 날의 컨디션에 따라서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하도록 합니다.
    • 학생 개인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개별 학습 계획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