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전증과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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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뇌전증 학생들이 학습문제를 겪지는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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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요인들이 환아의 학습과 인지기능에 영향을 줌
- 발작의 형태: 큰 경련발작 (후유증이 큼), 작은 발작 (별로 없음)
- 발작 후 정신이 완전하게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
- 발작의 지속시간
- 결석하는 빈도
- 약물 부작용
- 동반되는 신경계 질환
- 가정 환경 (가정 분위기, 지지, 의사소통방식, 경제적 상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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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능력이 저하되는 경우
- 발작을 하는 동안에는 제대로 반응하거나 생각하지 못함
- 발작이 끝난 후 한동안 인지능력이 떨어짐
- 무증상 발작 (외견상으로 멀쩡하나 뇌 안에서만 발작이 발생하는 것을 뜻함)
- 뇌전증과 관계 없이 인지기능장애가 있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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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에 지장을 주는 다른 요인
- 기분 (우울, 불안)
- 행동 문제 (behavior)로 인해 산만함, 충동성 증가, 집중력 저하 등
- 항뇌전증약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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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뇌전증이 학습/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발작을 잘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진단, 치료에 도움이 됨)
- 맞춤형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ex. 느린 학습자)
- 학생의 기분 변화(우울, 불안 등)를 인지하고 빨리 부모와 소통합니다.
- 학생이 불편해 하지 않으면 반 친구들에게 뇌전증을 교육합니다.
- 필요 시 뇌전증 도움전화 (1670-5775)에 상담을 요청합니다.
- 뇌전증과 추리사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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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숫자 언어 파악, 시각 또는 청각 처리 어려움
- 개념의 주요 특징을 파악하거나 다른 맥락으로 전달하는 데 어려움
- 발작, 약물 또는 결석으로 인한 일시적인 능력 부족 또는 혼동
- 원래 갖고 있는 신경학적 문제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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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사고력의 어려움을 시사하는 증상
- 기호 혼동
- 숫자를 기억하기가 어려움
- 추상적인 수학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움
- 수학문제 처리과정 중 필요한 공식을 찾고 적용하기가 어려움
- 수학문제 풀이에 관련 데이터와 관련 없는 데이터를 구별하기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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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뇌전증 학생수준으로 수정하여 이해와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 학생에게 수학적 언어를 읽고 해석하며, 문제 해결 전략을 가르쳐줍니다.
- 학생이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말하고, 상징적인 표현을 말하도록 하여 언어를 활용하여 개념 형성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 소개된 새로운 기술과 개념을 자주 검토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생이 자신의 새로운 학습 내용을 친구나 또는 어른(교사)에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뇌전증과 기억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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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 측두엽 뇌전증은 언어 기억, 오른쪽 측두엽 뇌전증은 시각 기억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기억은 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이를 통해 정보와 경험을 저장, 유지 및 소환할 수 있음
- 뇌전증을 앓고 있는 모든 학생들이 기억력 장애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이 직면하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 중 하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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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과 판단
- 지침을 따르고 기억하는 데 어려울 수 있음
- 이름을 얼굴이나 물체와 일치시키는 데 어려울 수 있음
- 쉽게 좌절할 수 있음
- 과업을 수행하는 기억을 잃어 작업을 계속하기 어려울 수 있음
- 해야 할 일에 대해 혼란스러워 할 수 있음
- 수업,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음
- 새로운 일을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음
- 습득한 기술을 다른 환경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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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가능한 한 일정한 환경과 일상을 유지합니다.
- 학생이 대답 할 때까지 여유 시간을 줍니다.
- 학생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을 확인하고 활용하게 합니다.
- 학생이 과제를 잘 수행하도록 즉각적이고 빈번하게 피드백을 줍니다.
- 지시 사항을 말로 전하는 동시에 글로 써서 알려줍니다. (메모장을 같이 제공)
- 학생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고 연습 및 실행하는지 정기적으로 확인 합니다.
- 학생이 매일 자신의 일정표나 일기를 작성하게 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해줍니다.
- 뇌전증과 행동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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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증 학생의 행동문제 원인들
- 학생의 뇌전증 종류와 약물 부작용 또는 신경계 이상과 관련 될 수 있음
- 뇌전증 발작과 약물로 인한 기억력 저하, 인지 능력 부족이 있을 수 있음
- 기억력 장애는 종종 고의적인 반항으로 표현될 수 있음.
- 학습이 잘 안 되는 좌절에 대한 반응으로 행동문제가 표출될 수 있음.
- 학습 중 실패를 예상하기 때문에 도전, 시도를 중단할 수 있음
- 반 친구들이 자기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낄 수도 있음. (뇌전증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으로 생각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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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뇌전증 학생 본인과 친구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합니다.
- 뇌전증 학생의 행동 패턴을 관찰하고 그 이유를 파악합니다.
- 뇌전증 학생의 행동문제를 유발하고 강화하는 요인을 식별합니다.
- 뇌전증 학생 및 가족에게 행동문제에 대해 공유합니다.
- 학생의 긍정적인 학습과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할 지 결정합니다.
- 필요시 행동 지원 계획 또는 개별 학습 계획 수립합니다.
- 뇌전증 학생의 긍정적인 행동을 칭찬하고 인식하는 전략을 시행합니다.
- 필요한 경우 행동문제 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