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뇌전증지원센터

뇌전증 정보

현재 페이지경로
  • HOME
  • 뇌전증 정보
  • 자주 하는 질문(FAQ)
술은 마셔도 되나요?
술은 발작의 유발요인이므로 될 수 있으면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알코올은 항경련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키기도 하고 알코올 자체로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기약을 먹어도 되나요?
일반 종합감기약뿐만 아니라 다른 약물은 먹기 전에 미리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감기약 성분 중에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이 있을 수 있고 항히스타민제는 많이 먹는 경우 발작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약을 먹으면 머리가 나빠지지 않나요?
일부 약물은 기억력이나 인지능력에 나쁜 영향을 일시 혹은 지속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 학습 능력 저하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약들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약제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인지기능장애의 부작용 위험이 더 커집니다. 그렇다고 약을 먹지 않으면 심한 발작으로 인해 더 심각한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인지기능 개선을 위한 적절한 뇌전증약 선택이나 기존 약물 조절에 대해 주치의와 상의 바랍니다.
먹는 것 중 주의할 것은 없나요?
특별히 금기시되는 식품은 없습니다.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는 피하세요. 다만 한약(보약)을 식품이라 안전하다고 여기는 분들이 있는데 한약 성분 중에도 항경련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이 들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한약은 간에 부담을 주고, 항경련제의 혈중 농도를 변경시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운동은 해도 되나요?
특별히 신체활동에 제한되는 사항은 없으나 수영이나 물놀이를 할 때는 상태를 잘 아는 동반자와 꼭 함께해야 합니다. 머리에 타격이 가해지는 운동이나 암벽타기 등을 발작이 일어나면 위험한 운동이나 여가 생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은 효과가 있나요?
효과뿐만 아니라 부작용이 제대로 충분히 검증된 치료가 아니면 근거가 없는 치료라고 말합니다. 효과도 분명하지 않고 부작용에 노출될 위험이 배제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오히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위험에 빠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복용하고 있는 뇌전증약과 충돌하여 부작용을 보이거나 뇌전증약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할 수 있나요?
  • 발작이 잘 조절되는 경우에는 지적 능력이나 업무능력에 다른 일반인들과 차이가 없습니다.
  • 역사적으로도 율리우스 카이사르, 나폴레옹, 알렉산더대왕, 도스토예프스키, 단테 등 훌륭한 위인들도 뇌전증 환자였습니다.
    위축되기보다는 자신있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