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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증지원센터

뇌전증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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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증이란 무엇일까? 함께 알아봐요!

뇌전증과 학교이야기 심리편
뇌전증과 자존감
  • 자존감은 어린 시절에 형성되는데 이 시기에 뇌전증이 많이 발생함
  • 뇌전증 발작은 예측할 수 없이 발생하므로 불안과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느낌 속에서 살게 되고, 스스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며, 좋은 자존감을 개발하기 어려울 수 있음
  • 자존감 문제를 시사하는 증상
    • 동기 부족
    • 교실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에 의존함
    • 타고난 능력 이하의 교육 성취도
    • 위험한 행동
    • 주의를 끄는 행동
    • 친구를 사귀고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움
  •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학급의 다른 학생들과 다르지 않게 대합니다.
    •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 학급과 학교 내 소속감을 강화하도록 도와줍니다.
    • 학생이 새로운 상황을 탐구하고 경험하도록 독려합니다.
    • 기회를 통해 학생을 격려하고 칭찬합니다.
    • 뇌전증이 매일매일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유의합니다.
    • 교육과정 내에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계획하고 포함시킵니다.
뇌전증과 심리 정서적 문제
  • 기분 저하와 우울증은 뇌전증 학생에게서 흔하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음
    • 또래와의 다름을 수용하기 어려움
    • 동료들에게 놀림 또는 괴롭힘을 당한 경험
    • 경련 발작의 결과
    • 항뇌전증약의 부작용
    • 뇌전증 원인과 관련 (기분,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뇌영역의 손상 등)
  • 주의해서 봐야할 사항
    • 무언가에 의해 불행하거나 괴로워 보이는 것
    • 걱정스럽거나 두렵거나 무력해 보이는 것
    • 조용하거나 물러서는 행동, 친구와 놀거나 재미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
    • 집중하기 어려움
    •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표현함
    • 기대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경우
    • 두통이나 전반적인 통증 호소
    • 의욕이 없거나 무기력해 보이는 것
    • 식사 문제(식사 거부, 폭식 등)
    • 쉽게 울기
    • 분노 또는 공격적인 행동 표시
  •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학교에서 학생의 독립성을 장려하고 유지하도록 합니다.
    • 학교에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다른 학생들의 괴롭힘과 욕설에 대하여 주의(경련을 비하하여 발언하지 않기)를 기울입니다.
    • 학생들에게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할 시간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 뇌전증 관련 교내 교육을 실시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학생, 가족과 상의합니다.
    • 우울증, 불안증이 의심될 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뇌전증 도움전화(1670-5775)에 상담을 요청합니다.
비행기 여행
  • 사전 점검을 통해 여행 및 비행기 탑승 시 고려할 사항을 숙지하고 준비하면 뇌전증 학생들이 여행을 가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고려사항
여행 기간 보다 더 충분한 양의 항뇌전증약을 준비합니다.
약을 가지고 여행할 때 필요한 서류(의사 소견서, 처방전 등)를 확인합니다.
복용 약 보관 방법을 확인합니다.
여행을 가는 곳의 시차를 확인합니다.
예방 접종 또는 말라리아 예방약이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가능하다면 여행 보험을 가입합니다.
비행기 탑승 시 의사 소견서가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평소 발작이 잦은 경우 객실 내 승무원에게 뇌전증에 대해 알립니다.
미주신경자극 (VNS) 장치가 있는 경우 공항 보안 직원에게 알립니다.
평소 수면 패턴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항뇌전증약 복용 시간에 알림 설정을 합니다.
항뇌전증약은 기내 수하물에 휴대합니다.